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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 세계관은 성경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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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집인 작성일17-06-02 09: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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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관은 성경과 어떤 관련이 있는가 ?

이러한 질문에 대한 기독교적 답변은 분명하다. 우리의 세계관은 성경에 의해서 형성되고 점검되어야 한다.  세계관은 성경적일 때 만 우리의 생활을 정당하게 인도할 수 있다. 이 말은 세계관 문제에서 성경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이는 사람과 받아들이지 않는 사람 사이에 중요한 차이가 있음을 뜻한다.  이 말은 또한 그리스도인들은 항상 성경에 비추어서 자신의 세계관을 점검해 보아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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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냐하면 이러한 일에 실패할 때, 우리의 신념의 많은 것들, 심지어는 기본적인 신념조차도 빠른 속도로 세속화되고 있는 문화에 취하게되고 말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중요한 목적 가운데 하나는 우리의 세계관을 성경의 가르침에 더욱 일치시키는 개혁의 과정에 도움을 주는 것이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우리는 성경이 여론.교육.아동양육.매체등의 모든 요인, 요컨대 세계관 형성에 끈임없이 영향력을 행사하는 문화 속의 모든 유력한 작인들보다 지고한 하나님의 권위를 갖는다고 고백한다. 그러나 우리 문화의 이러한 요인들은 성경이 갖고 있는 최상의 권위를 의식적으로 그리고 사실상 공공연히 거부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성경의 권위를 교회와 신학, 개인적인 도덕의 영역 즉 전체로서의 문화와 사회의 방향과는 근본적으로 관련이 없는 영역에만 제한시키도록 상당한 압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이런 압력은 그 자체가 세속적인 세계관의 결과이며, 그리스도인은 가능한 모든 힘을 다 동원하여 이에 저항해야 한다. 세속적인 세계관을 대적하기 위한 근본적인 자원은 성경 자체이다.

성경은 그리스도인에게 여러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으나 그 핵심적인 목적은 "가르침"이다. 하나님에 대해서, 그리고 하나님과 우리들의 관계에 대해 무엇인가를 가르치지 않은 성경구절은 하나도 없다. 우리는 배우고자 하는 자세로 접근해야 한다.   우리가 우리의 세계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할 때는 더욱 그렇다.  바울은 구약을 가리켜 "무엇이든지 전에 기록한 바는 우리의 교훈(가르침)을 위하여 기록된 것이니 " (롬15:4) 라고 말한다.  신약 역시 마찬가지이다. 바로 이 때문에 "건전한 교리" - 이론적인 신학으로서의 교리가 아니라 하나님의 언약 아래 있는 인생이 삶과 죽음의 현실에서 따라야 할 실천적인 교훈으로서의 교리 - 가 사도들의 증거에서 그 중심을 차지한다.

바울이 같은 구절에서 지적하고 있듯이, 성경은 바로 이런 종류의 가르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인내와 안위를 주어 우리로 하여금 실망하지 않고 그리스도 안에 있는 소망을 굳게 잡도록 한다.  이것은 바울이 말했던 " 마음을 새롭게 함" (롬12:1) 에도 포함된다.  만일 우리가 삶의 전 영역에서 하나님의 뜻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 - 을 분별하려면 마음을 새롭게 해야 한다. 성경에 비추어 우리들의 세계관을 점검하고 수정하는 것이 마음을 새롭게 하는 일의 한 부분인 것이다.

성경의 가르침을 이 처럼 강조하는 것이 기독교의 근본적인 특징이다.  다양한 기독교 교파들은 그들 사이의 모든 차이에도 불구하고 이 점에서는 어떤 형식으로든 일치한다. 그러나 세계관의 문제와 관련하여 이 점을 또 한 번 강조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거의 모든 교파들이 성경의 가르침을 '세속적' 이라는 휠씬 더 넓은 의미의 인간 생활과는 구분해서, 기본적으로 '거룩한 ' 또는 '종교적'인 영역, 즉 신학이나 개인적 도덕성의 문제에만 국한시키는 데 동의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견해에 따르면, 성경은 확실히 우리의 신학(기독교 윤리학을 포함해서)을 형성해야 하지만 정치,예술,학문 같은 세속적인 일에는 기껏해야 간접적으로 관계를 맺을 뿐이다. 즉 성경은 우리에게 세계관을 가르쳐 주기보다는 교회관이나 신관을 가르쳐 준다는 것이다.

이와 같은 생각은 매우 위험한 오류이다. 물론 우리는 성경에서 세례,기도, 하나님의 택하심,교회 등에 관해 배워야 한다.  그러나 성경은 기술 공학,경제학,자연과학을 포함하여 우리의 삶과 세계 안의 모든 것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다. 성경의 가르침은 노동,사회집단,교육과 같은 일상적인 세속적 문제들도 포함한다. 만약 이러한 문제들을 창조.타락.구속이라는 성경적 범주에 기초한 세계관으로 접근하지 않는다면, 우리의 삶 가운데서 종종 비 종교적이라고 가정하는 이런 영역들은 세속화된 서구의 경쟁적인 세계관에 의해서 정복되고 말 것이다. 따라서 성경 신학의 기본적 개념들을 우리의 세계관과 관련시키는 것, 혹은 차라리 이러한 개념들이 우리 세계관을 구성하도록 해야함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이러한 성경적 세계관에 대한 주장은 신자라면 성경과 가르침을 소위 "종교적인" 영역으로 제한 시키지말고 바로 지금의 "문화" 전체와 연관시켜야 한다는 것에 대한 하나의 호소이다.  

출처 : 알버트 월터스 [창조,타락,구속] 중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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